본문 바로가기

기타

연말 술자리,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

반응형


즐거운 분위기에 취해 과음한 다음날, 숙취에 고통스러웠던 경험 한번쯤 있을 것이다.
송년회, 회식 등 모임이 잦은 연말, 연이은 술자리에 지친 속을 달래줄 음식엔 어떤 것이 있을까...?

■ 해장국
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해장은 우리나라 대표 숙취해소 음식이다.
술기운에 거북해진 속을 풀어줄 따끈한 국물에 영양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원기보충에도 제격이다.

▷ 한우 선지 해장국
그 중에서도 철분, 단백질이 풍부한 선지를 넣어 끓인 한우 선지 해장은 숙취해소에 탁월한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된 콩나물과 무, 파 등이 어우러져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.
비타민과 무기질, 팩틴, 섬유소 등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.

▷ 한돈 뼈해장국
저렴하고 든든한 메뉴로 사랑 받아 온 한돈 뼈해장은 칼슘이 녹아 든 사골 육수에 단백질, 비타민B1이 풍부한 한돈을 푹 고아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.
비타민D와 식이섬유 등이 함유된 우거지와 함께 먹으면 영양은 더하고, 씹는 맛까지 일품인 한끼를 즐길 수 있다.
단, 해장국은 너무 맵거나 짜지 않도록 담백하게 끓여 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.


아버지가 약주를 하고 들어오신 날에 빠짐없이 볼 수 있었던 꿀물은 실제로 숙취해소를 위한 의학적 효능을 갖추고 있다.
꿀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흡수가 빨라 속 쓰림 완화에 탁월하며, 음주로 인한 혈당 저하 방지 및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

 
음주 전, 공복 상태라면 먼저 조금이나마 음식을 섭취하길 권한다.
빈속에 마시는 술은 위에서 바로 흡수되어 더 큰 자극을 주고 빨리 취하게 한다.

▷ 아몬드
건강 간식이자 안주로도 즐겨 찾는 아몬드는 과거 인디언들이 애용한 해독제이다.
실제로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음주 전 아몬드를 한 줌씩 먹었다고 전해진다.

▷ 우유
우유 한 잔을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. 우유의 뮤신이라는 성분은 지방, 단백질A와 함께 위벽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한다. 또한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고, 다량의 단백질이 간의 해독을 도와 숙취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.

▷ 계란
식사대용으로도 먹기 좋은 계란은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L-시스테인을 함유하고있다.
특히나 노른자에는 해독작용을 돕는 메티오닌이 풍부해 알코올의 농도를 떨어뜨리고, 간의 회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.

 
물론 술을 적게 마시는 것이 숙취를 없애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.
하지만 지인, 동료와 한 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출발을 기약하는 자리, 피할 수 없다면 올바른 숙취해소법으로 건강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.


반응형